강릉오죽한옥마을

test

체험프로그램저포(樗蒲) 놀이



김시습 금오신화 속 전통놀이 저포(樗蒲) 놀이
행사명 : 저포놀이 체험
일시 : 매주 토요일 16:00 ~
장소 : 강릉오죽한옥마을 사물재

저포 놀이는 아주 먼 옛날 놀았던 놀이이나 지금은 사라져 놀지 않는 놀이입니다.
저포놀이가 소개된 문헌은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제때에 있었다는 놀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놀이의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소멸되어 그 상세한 것은 알 수 없으나 윷과 비슷한 놀이로 전해지고 있다. 윷과 비교해 보면 저포는 360자의 반상(盤上)에 여섯 말을 붙이고 다섯 목편(木片 -나무조각)을 던지게 되었으나 윷놀이는 29개의 동그라미 윷판에 네 말을 붙이고, 네 목편을 던지는 것이다.

놀이도구의 구성

저포놀이는 놀이판이 바둑판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윷은 윷놀이의 윷이 다섯 개로 이루어져 마치 바둑과 윷놀이가 결합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놀이판은 바둑판처럼 324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위에 6개의 말을 움직여 놉니다. 윷은 5개로 이루어져 윷의 배에 숫자와 규칙의 글자가 쓰여 있어 나온 결과를 보고 말을 움직입니다. 우선 놀이도구의 명칭과 모양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말판
324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져 바둑판을 연상합니다.
정사각형의 크기는 약 2cm정도이며, 전면이 18개 측면이 18개로 전체 길이가 약 36cm정도입니다.
이를 삼등분하여 전면에는 6칸 x 18칸으로 되어 있고, 중간에 있는 것은 6칸 x 6칸이 세개로 6칸 x 18칸을 삼등분 한 것입니다.
뒤쪽의 ⅓ 도 6칸 x 18칸으로 되어 있으며 앞의 것은 청색으로 동쪽을 상징하며 시작하는 곳입니다.
6칸 x 6칸 왼쪽과 오른쪽에 중앙으로 가도록 사선을 그어 놓습니다.
중간의 삼등분은 붉은색, 가운데가 노란색, 다음이 검은색으로 붉은색은 남쪽, 검은색은 북쪽, 노란색은 중앙을 상징합니다.
뒤쪽의 자리는 모두 흰색으로 되어 있어 서쪽 즉, 말이 나가는 곳입니다.
6칸 x 6칸 양쪽에 중앙으로 가도록 사선을 그어 놓습니다.
전면의 청색 칸에는 앞줄에 1에서 16까지를 적어 놓고, 8칸에는 백(白-희다)를 표시하여 윷이 모두 배를 보이면 이곳에 말을 놓고 한 번 더 던집니다.
10칸에는 독(犢-송아지)을 표시하여 윷이 송아지가 나오면 이곳에 말을 놓으며 한 번 더 던집니다.
14칸에는 치(雉-꿩)가 나오면 말을 놓고 한 번 더 던집니다.
16칸에는 노(盧-검다)를 표시하고 윷이 모두 등을 보이면 이곳에 말을 놓고 한 번 더 던집니다.
윷은 모두 다섯 개로 윷놀이의 윷과 동일합니다.
다만 윷 5개에는 배면에 숫자와 글씨가 쓰여 있으며,
첫 번째 것에는 一 과 개(開-시작한다.)
두 번째 것에는 二 와 독(犢-송아지), 새(塞-변방)
세 번째 것에는 二 와 독(犢-송아지), 탑(搭-쌓는다)
네 번째 것에는 三 과 치(雉-꿩), 독(禿-떨어지다)
다섯 번째에는 三 과 치(雉-꿩), 효(梟-죄인의 목을 치다)라 쓰여 있어,
독(犢-송아지)과 치(雉-꿩)는 좋은 것이고, 개(開), 새(塞), 탑(搭), 독(禿), 효(梟)는 그에 합당한 벌을 받습니다.
즉, 개(開)는 제자리에서 말 이동이 없고, 새(塞)는 2칸 뒤로 떨어지고, 탑(搭)도 2칸 뒤로 떨어지고, 독(禿)은 3칸 뒤로 떨어지고, 효(梟)는 말이 잡힌 격이 되니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말은 양편이 각각 6개씩 준비합니다.
보통 구분을 짓기 위하여 흰색 6개, 검은색 6개, 혹은 청색 6개, 붉은색 6개를 준비합니다.
약식으로 빠르게 진행 될 때는 각각 3개씩을 가지고 놉니다.

놀이의 방법

두 편으로 나누어 놉니다.
한편에 여러 사람이 놀 수 있으며 보통 4명, 6명이 편으로 나누어 놀면 재미있습니다.
백팀과 흑팀, 혹은 청팀과 홍팀으로 나누어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쪽이 윷을 던집니다.
던져서 나온 수만큼 말을 놓습니다.
예를 들어 윷이 네 개가 각각 2, 2, 3, 1 이 나오면 이를 모두 합 한 수 8칸만큼 자리에 말을 놓으며, 처음에는 앞줄(얼굴)을 따라 놓다가 우측(목)으로 들어서면 처음에 놓았던 자리에서 좌측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즉, 15칸에서 말을 던져 7이 나왔다면 15칸 자리에서 우측(목)으로 이동하여 멈춘 곳에서는 좌측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오른팔 모서리에 닿으면 대각선을 타고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말은 얼굴을 통하여 우측 목에서 동쪽으로 갔다가 몸(중앙)을 통과하여 서쪽(다리)를 통과하면 말 하나를 뺄 수 있고, 이렇게 6개를 모두 빨리 빼는 쪽이 이깁니다.
말은 동쪽(얼굴)을 시작으로 목을 거쳐 중앙(몸)을 통과하여 서쪽(다리)로 뺍니다.
남(붉은-불을 상징)과 북(검은-가시상징)은 통과 할 수 없으며, 벽을 타고 반드시 중앙(노란-문)을 통과해야 합니다.
윷을 던져 나오는 숫자 중 좋은 귀체 4가지는 윷 6개 모두가 흰 배가 나왔을 때를 백(白)이라하고 숫자는 8칸을 가고,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두 개가 모두 독(犢-송아지)이 나오면 숫자는 10이며 한 번 더 놀 수 있습니다.
두 개가 모두 치(雉-꿩)가 나오면 숫자는 14이며, 한 번 더 놀 수 있고, 윷 5개 모두가 검은 등만 보이면 이를 노(盧-검다)라하여 16칸을 갈 수 있으며 한 번 더 던집니다.
반면, 윷 5개 중 4개 모두가 검은 등이 나오고 한 개가 개(開)는 제자리에, 새(塞), 탑(搭), 독(禿), 효(梟)가 나오면 각각 말을 거꾸로 이동합니다.
즉, 개(開)는 제자리에 새(塞)는 2칸 뒤로, 탑(搭)은 2칸 뒤로, 독(禿)은 3칸 뒤로, 효(梟)는 말을 처음부터 다시 가야합니다.
윷놀이처럼 상대방의 말을 잡을 수 있고, 한 칸에 두 개 이상이 당도하면 업어서 갈 수 있다. 6개의 말을 먼저 빼는 쪽이 이깁니다.
강릉오죽한옥마을 / 주소 : (25465) 강원 강릉시 죽헌길 114 (죽헌동 885) / 문의전화 : 033-655-1117~1118 / 팩스번호 : 033-655-1116
Copyright 2016 Gangneung Ojuk Hanok Village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Denobiz Corp.